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명리 칼럼

글 정보
제  목 대운과 세운을 5년씩 나눈다??
등록일 2018.04.24 조회수 3,765

대운 10년을 천간과 지지 5년씩 나누어 보는 사람들이 있다. 심지어 7:3이니 6:4니 자기 나름의 주장을 펴기도 한다. 왜 대운만 나누는가? 세운이나 월운은 왜 나누지 않는가? 금년이 戊戌년이라면 전반 6개월은 戊土가 영향을 미치고 후반 6개월은 子水가 영향을 미친다는 말인가? 천만의 말씀이다. 동주(同柱)에 속한 천간과 지지의 글자는 머리와 몸통처럼 묶여서 한 덩어리로 다닌다.

 

 

더구나 戊戌운이 온다고 어느 순간 갑자기 戊戌운이 오는 것이 아니다. 자연의 법칙에는 어느 날 갑자기 일어나는 변화는 없다. 만일 운이 丙戌 丁酉 戊戌 己亥로 흘러간다면 丙戌이 절정에 달한 후 부터는 그 다음에 오는 丁酉운은 시작된다. 그래서 丙戌운 후반은 丁酉운과 섞이는 것이다. 그리고 丁酉운 전반은 丙戌운과 섞이면서 상승하게 되고 丁酉년 후반은 그 다음에 오는 戊戌운과 섞이게 된다. 丁酉가 내려가면서 다음 戊戌이 상승하게 되는 것이다. 戊戌운도 마찬가지이다. 戊戌운의 전반은 丁酉와 섞이고 후반은 그 다음에 오는 己亥운과 섞이게 된다. 대운 뿐 아니라 천간이든 지지든 60갑자이든 또 그 흐름이 순행이든 역행이든 모두 이처럼 흘러간다.

 

 

지구나 달 등은 말없이 자전과 공전을 하는데 사람들이 필요에 따라 2개, 3개, 4개, 5개, 8개, 10개, 12개, 24개, 64개, 365개 등등으로 나누었다. 더 필요하다면 수백 수천 개로 나눌 수 있다. 어떻게 나누더라도 하나의 글자가 오를 때는 그 전 글자와 섞이게 되고, 내려갈 때는 그 다음 글자와 섞이며 흘러가게 된다. 하루로 말하면 정오가 지나면서 양은 하강하고 음은 상승하게 되며, 자정이 지나면서 음은 하강하고 양은 상승하게 된다. 너무나도 당연한 것을 누군가가 헷갈리게 했고, 그를 추종하는 사람은 그냥 따라한 결과이다. 전통과 관습에는 이러한 현상들이 수두룩하다.

 

R474x0.jpg

나이스사주명리

 

 

글 정보
이전글 ​팔자와 운의 관계
다음글 음은 좋고 양은 나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