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명리 칼럼

글 정보
제  목 ​팔자와 운의 관계
등록일 2018.04.09 조회수 3,450

팔자와 운의 관계


 1.

□□□□

□□寅□


팔자와 운의 관계를 군신(君臣)에 비유하기도 한다. 운이 군(君)이고, 팔자는 신(臣)이 된다. 운이 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로 갈 때 팔자 寅의 모습은 계속 달라진다. 나무가 봄이 오면 싹이 나고, 여름에는 무성하며, 가을에는 잎이 떨어지며 단풍들고, 겨울에는 앙상한 가지만 남는 것처럼 월지 寅의 글자는 운의 흐름에 따라 끊임없이 다른 모습으로 변해가는 것이다. 寅寅, 寅卯, 寅辰, 寅巳, 寅午, 寅未, 寅申, 寅酉, 寅戌, 寅亥, 寅子, 寅丑의 과정을 흘러가는데 이때 형충파해나 회합 또는 여러 가지 신살 작용들이 나타나게 된다.



 

2.

□□□□

□□寅申

팔자 원국에서는 봄철에 태어났으므로 寅이 강하고 申이 약한 것이 맞지만 운이 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로 갈 때 寅이 강해졌다가 申이 강해졌다가 한다. 하위직이나 고위직이나 모두 운에 따라 강해졌다 약해졌다 하는 것이다.

 

寅운이 오면 팔자에서 강한 寅이 주도권을 잡고 왕성하게 활동한다. 그러나 卯辰巳午未를 거치면서 寅은 약해져 가고 申은 점차 힘을 얻게 된다. 寅은 申운에 가장 약해졌다가 申이 지나면 다시 酉戌亥子丑을 거치면서 힘을 받게 된다. 반면에 寅이 강해지면 申은 약해지게 되니 이것 역시 음양운동이다.


 

강할 때는 밖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약할 때에는 안에서 휴식을 취하며 정신적인 활동을 하면 된다. 운의 흐름에 순응해야 하는 것이다. 운의 흐름에 순응할 때는 흥하지만 운의 흐름에 역행할 때는 망하게 된다. 운에 따르느냐 안 따르느냐는 인간의 선택이다. 동일 팔자가 다른 삶을 사는 이유이다.


 

오늘 친구를 만날까 말까? 오늘은 어떤 옷을 입을까? 오늘은 무엇을 먹을까? 모두 나의 선택이다. 겨울철에는 두꺼운 코트를 입는 것이 운을 따르는 것이지만 얆은 옷을 입고 가는 것은 자기의 선택이다. 자기의 선택에 따라 감기가 걸리고 안 걸리는 결과가 나타난다. 밤늦게까지 친구와 술자리를 하느냐 안하느냐는 자기의 선택이다. 그에 따라 그 다음 날 몸의 컨디션이 좋고 나쁘고 한다.


R474x0.jpg


글 정보
이전글 원국과 운의 관계
다음글 대운과 세운을 5년씩 나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