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2023년 3월 17일 금요일(癸卯년 乙卯월 甲戌일)
등록일 2023.03.17 조회수 1,346

2023317일 금요일(癸卯乙卯甲戌)

 

甲乙癸

戌卯卯

 

7767574737271707

癸壬辛庚己戊丁丙

亥戌酉申未午巳辰

 

지금 생각해 보면 명리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가장 후회스러웠던 것 중 하나는 지장간과 신살에 많은 시간을 쏟아부은 것이다. 이는 시간과 노력만 빼앗아갔을 뿐만 아니라 학습이 더 나아가지 못하게 장애물 역할을 하였다. ? 그렇게 되는지 학문적 설명은 없고 무조건 외워서 사용하고 있다. 지금도 많은 사람이 그런 과정을 보내고 있을 것이다. 수많은 책이 그렇게 되어 있고, 그 책으로 배운 수많은 사람이 또 그렇게 가르치기 때문이다.

 

보통 지장간은 초기 중기 말기 세 개의 글자로 되어 있다. 이는 하나의 지지에는 세 개의 천간만이 있는 것으로 착각하게 만든다. 지지 하나하나에는 열 개의 천간이 모두 들어있다. 단지 모든 천간이 나아갈 때와 물러날 때를 알고 적당한 자기 자리를 지키고 있을 뿐이다.

 

봄에는 가을옷이 장롱 속에 있고, 가을에는 봄옷이 장롱 속에 있다. 여름에는 겨울옷이 장롱 속에 있고, 겨울에는 여름옷이 장롱 속에 있다.

 

봄에는 여름옷이 다음 철을 기다리며 대기하고 있고, 여름에는 다음 철인 가을옷이 대기하고 있다. 가을에는 다음 철인 겨울옷이 대기하고 있고, 겨울에는 다음 철인 봄옷이 대기하고 있다.

 

봄에는 할 일을 마친 겨울옷이 장롱으로 들어갈 준비를 하고, 여름에는 할 일을 마친 봄옷이 장롱으로 들어갈 준비를 한다. 가을에는 할 일을 마친 여름옷이 장롱으로 들어갈 준비를 하고, 겨울에는 할 일을 마친 가을옷이 장롱으로 들어갈 준비를 한다.

 

봄에 활약하는 글자는 甲木辛金이고, 여름에 활약하는 글자는 丙火戊土 그리고 癸水이다. 가을에 활약하는 글자는 庚金乙木이고, 겨울에 활약하는 글자는 壬水丁火 그리고 己土이다.

 

윗글에서 봄에는 지지 寅卯辰을 넣으면 되고, 여름에는 巳午未를 넣으면 된다. 가을에는 申酉戌을 넣으면 되고, 겨울에는 亥子丑을 넣으면 된다. 이런 내용을 잘 생각하여 만든 것이 12운성표이다. 12운성은 천간과 지지와의 관계를 정의(定義)하는 명리학의 구구단과 같다.

 

다음으로 신살(神殺)을 살펴보자.

 

살다 보면 좋은 일이나 좋지 않은 일은 수시로 일어난다. 그냥 무심하게 돌고 도는 지구라면 몰라도 감정을 가진 사람은 살면서 희로애락(喜怒哀樂)을 겪게 된다. 좋은 일일 경우는 그냥 웃으면서 넘어가지만, 사고 입원 수감 파산 분쟁 부도 분실 소송 등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나면 사주팔자를 쳐다보게 된다. 이미 일어난 결과에 대해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가를 생각해 보는 것이다. 그런 일이 일어나는 이유는 자연의 법이나 인간의 법을 어겼기 때문이다. 사주팔자 때문이 아니다. 사주팔자 핑계를 대며 스스로 위안 삼고 자기합리화를 하려는 심리가 발동하는지 모른다.

 

□□□

未巳巳酉

 

형충파해나 신살에 걸리지 않는 사주팔자는 없다. 이 팔자에는 乙未백호가 보인다. 만일 운에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났다면 巳申형을 언급하고, 운에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났다면 酉酉형이나 巳酉반합을 언급할 것이다. 운에 좋지 않은 일이 있었다면 巳戌원진이나 戌未형을 말할 것이고, 운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巳亥충을 언급할 것이다. 운에는 뭐라고 할까? 子酉파나 子未원진을 말할 것이고, 운에는 丑未충을 이야기할 것이다. 운에는 寅酉원진이나 寅巳寅未귀문을 언급할 것이고, 운에는 卯酉충이 보인다.

 

대운에서 걸리면 그것을 이야기하고, 대운에서 걸리지 않으면 세운을 이야기하고, 세운에서도 걸리지 않으면 월운을 이야기하고, 월운에서도 걸리지 않으면 일운을 이야기한다. 신살의 종류가 수백 개가 되니 걸리지 않을 수가 없겠지만, 그래도 보이지 않으면 허자(虛字)를 이야기한다. 허자는 보이지 않는 글자를 말한다. 말하자면 결과에 맞추기 위해 팔자에 없는 글자까지 끄집어낸다.

 

□□□

未巳巳酉

 

결과를 보고 이 필요하면 巳酉()에서 허자 이 있다고 하고, 가 필요하면 巳巳가 있으니 충으로 를 불러온다고 한다. 가 필요하면 ()에서 가운데 허자 가 존재한다고 한다. 기초공사가 부실한데 그것은 수리하지 않고 기초공사 부실로 일어나는 문제들에 대해 온통 땜빵식 처방만 해 온 것이다. 그래서 명리학은 온통 형충파해(刑沖破害)나 신살(神殺)의 천지가 되었다.

 

나이스사주명리 | 2023년 3월 17일 금요일(癸卯년 乙卯월 甲戌일) - Daum 카페

글 정보
이전글 2023년 3월 18일 토요일(癸卯년 乙卯월 乙亥일)
다음글 2023년 3월 16일 목요일(癸卯년 乙卯월 癸酉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