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2023년 3월 23일 목요일(癸卯년 乙卯월 庚辰일)
등록일 2023.03.22 조회수 1,265

2023323일 목요일(癸卯乙卯庚辰)

 

庚乙癸

辰卯卯

 

7666564636261606

丁戊己庚辛壬癸甲

未申酉戌亥子丑寅

 

오늘 태어난 아이는 연간에 상관 癸水가 있고, 월간에 정재 乙木이 있다. 癸水는 더 확산 더 상승하는 속성이 있고, 乙木은 응축 하강하는 속성이 있다. 일간 庚金도 응축 하강하는 속성이 있다. 乙木庚金은 똑같이 응축 하강한다. 乙木庚金은 손바닥과 손등처럼 함께 다닌다.

 

乙庚합이어서 같은 속성이 있는가? 그렇지 않다. 戊土癸水, 壬水丁火는 합이면서 속성이 같다. 戊土癸水는 합이면서 더 확산 더 응축하는 속성이 있고, 壬水丁火는 합이면서 더 응축 더 하강하는 속성이 있다. 그러나 丙火癸水는 합이 아니면서 더 확산 더 상승하는 속성이 있고, 壬水己土도 합이 아니면서 더 응축 더 하강하는 속성이 있다.

 

천간합은 천간만 둥그렇게 그렸을 때 반대편 글자의 조합이다. 지지에서는 지지충의 글자가 반대편에 놓인다. 계절이 변화하면 옷차림이 바뀌듯이 운이 변하면 팔자의 글자들도 옷을 갈아입는다. 자연의 법은 모두 따라야 한다. 거부한다면 역천자(逆天者)가 되어 처벌을 받을 수 있다. 자연의 법을 어기면 그 처벌은 스트레스 질병 입원 감옥 아니면 묘()이다. 운에 따라 어떻게 옷을 갈아입어야 하는지 예측해 보는 학문이 명리학이다.

 

일간만을 가지고 몸살을 해서는 안 된다. 팔자의 여덟 글자는 모두 내 것이다. 연간도 월간도 일간도 시간도 모두 내 것이다. 팔자 원국은 태어날 때 각자에게 주어지는 시간표이다. 원국으로 그릇의 종류와 크기를 알 수 있다. 태어날 때 정해진 팔자는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

 

나무나 풀의 종류, 하늘을 나는 새들, 동물원이나 길거리에서 볼 수 있는 동물들, 그리고 물속에서 사는 물고기들의 종류와 크기를 생각해 보자. 부엌에 있는 그릇의 종류도 다시 생각해 보자. 언제 그런 종류의 모습과 크기를 갖게 되었을까? 태어났을 때이다. 사람도 그렇다.

 

태어날 때 정해진 그릇의 종류와 크기는 바꿀 수 없다. 팔자에서 비겁 식상 재성 관성 인성의 크기는 태어날 때 정해진다. 바꿀 수 없다. 바꿀 수 없는 것을 바꾸려고 헛수고를 해서는 안 된다. 채송화를 해바라기로, 토끼를 호랑이로 바꿀 수 있는가? 그러나 바꿀 수 있다가 교육을 받아왔고, 크고 높고 넓으면 좋다고 세뇌를 당해왔다. 그래서 자연스러운 삶을 살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1.

甲庚乙癸

申辰卯卯

일간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근묘화실에 의해서 팔자의 모든 글자는 때를 기다리고 있다가 자기 차례가 되면 활동한다. 월에는 시간의 甲木이 제왕이다. 일간이 강하고 약하고는 상관없다. 일간은 십신을 정하는 기준일 뿐이다. 시간 甲木은 편재이니 편재격(偏財格)이다. 확산 상승하는 편재의 기운이 강한 팔자이다.

 

2.

甲庚辛癸

申辰酉卯

일간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근묘화실에 의해서 팔자의 모든 글자는 때를 기다리고 있다가 자기 차례가 되면 활동한다. 월에는 庚金이 제왕이다. 일간 庚金은 월지 에서 제왕으로 응축 하강하는 양인격(陽刃格)이다. 일간의 기운이 무척 강한 팔자이다. 일간은 십신을 정하는 기준일 뿐이다.

 

3.

甲庚辛辛

申辰卯亥

일간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근묘화실에 의해서 팔자의 모든 글자는 때를 기다리고 있다가 자기 차례가 되면 활동한다. 월에는 연간과 월간의 辛金이 제왕이다. 겁재가 제왕에 이르니 확산 상승하는 겁재격(劫財格)이다. 원국에서는 일간이 겁재보다 힘이 약하다. 일간 庚金은 태()가 되니 잉태된 아이처럼 조용히 지내야 한다.

 

4.

甲庚甲丙

申辰午亥

일간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근묘화실에 의해서 팔자의 모든 글자는 때를 기다리고 있다가 자기 차례가 되면 활동한다. 연간 丙火는 월지 에서 제왕이다. 이 팔자에서는 편관 丙火가 가장 강하다. 더 확산 더 상승하는 편관격(偏官格)이다.

 

 

 

적천수 천간론-3

 

오늘은 적천수 천간론에 나오는 戊土를 생각해 본다.

 

戊土固重. 旣中且正. 靜翕動闢. 萬物司命.

水潤物生. 土燥物病. 若在艮坤. 怕冲宜靜.

 

무토고중. 기중차정. 정흡동벽. 만물사명.

수윤물생. 토조물병. 약재간곤. 파충의정.

 

戊土는 견고하고 중후하며 중정하다. 고요하면 닫히고 움직이면 열리니 만물의 생명을 주관한다. 가 윤택하면 만물이 생하고, 가 건조하면 만물이 병들게 된다. 만약 간곤(艮坤)에 있으면 충을 꺼리니 마땅히 안정되어야 한다.

 

 

戊土는 더 확산 더 상승하는 丙火를 멈추게 하고 응축 하강하는 庚金을 돕는다. ()의 정상 부근이 戊土이고, 가장 낮은 골짜기 지역이 己土이다. 己土는 더 응축 더 하강하는 丁火를 멈추게 하고 확산 상승하는 辛金을 돕는다. 戊土는 정상으로 올라오는 丙火와 내려가는 庚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戊土는 고()하고 중()하고, ()하고 정()하다고 했다. 丙火戊土는 이기지 못한다.

 

정흡동벽(靜翕動闢). 고요하면 닫히고 움직이면 열린다. 戊土亥子丑에서 절태양으로 장롱 속에 있는 것처럼 조용히 지내야 하고, 寅卯辰에서 생욕대, 巳午未에서 록왕쇠가 된다. 그리고 丙火庚金으로 전환시키는 일을 마치고 申酉戌에서는 병사묘로 물러난다. 巳午未에서 만물은 더 확산 더 상승한다. 이를 申酉戌로 응축 하강시키며 결실을 이루게 하니 戊土가 생명을 주관한다고 했다.

 

가 윤택하면 - 오행으로 말하면 안 된다. 巳午未에서는 癸水가 록왕쇠로 활동한다. 丙火戊土癸水巳午未에서 록왕쇠가 되어 만물을 더 확산 더 상승하게 한다. 가 건조하면 - 여기서도 오행, 丁火는 더 응축 더 하강하니 대기는 건조하게 된다. 巳午未에서 대활약을 했던 만물은 申酉戌에서는 이제 응축 하강하며 시들게 된다. 戊土가 퇴근하는 병사묘의 시기이다.

 

간곤(艮坤). 느닷없이 어려운 말이 나왔다. ()은 주역의 간토, ()은 주역의 곤토이다. 간토는 丑土라고 생각하면 되고, 곤토는 未土라고 생각하면 된다. 옛날 중국에서는 주역을 공부한 사람들이 곁다리로 명리학을 공부해서 명리학에 주역의 용어가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다. 丑土 未土라고 하면 될 것을 간토 곤토라고 유식한 체하는 것이다. ㅎㅎ

 

戊土丑土에 있으면 12운성 양()이다. 戊土未土에 있으면 12운성 쇠()이다. 충을 꺼린다는 말은 억지다. 자연의 법을 지키면 탈없이 졸업은 한다.

 

□□

□□□ ←

운이 오면 가 세상을 주관한다.

의 반대편 글자인 은 재살(災殺)이다.

겁재천에서는 잠을 자듯이 휴식 충전하면 된다.

여행 여가를 즐기고 학위 자격증 취득 등도 좋다.

자연의 법을 어기면 감옥 병원 묘()로 갈 수도 있다.

감옥 병원 묘()도 겁재천에 해당한다.

글 정보
이전글 2023년 3월 25일 토요일(癸卯년 乙卯월 壬午일)
다음글 2023년 3월 22일 수요일(癸卯년 乙卯월 己卯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