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2023년 3월 28일 화요일(癸卯년 乙卯월 乙酉일)
등록일 2023.03.27 조회수 1,206

2023328일 화요일(癸卯乙卯乙酉)

 

乙乙癸

酉卯卯

 

7666564636261606

丁戊己庚辛壬癸甲

未申酉戌亥子丑寅

 

같은 사주를 보고 같은 질문을 하면 같은 대답이 나와야 한다. 현장 수업(生花)을 하는 분들도 있고 시간이나 거리 관계상 인터넷 수업(造花)을 받는 분들도 있다. 인터넷 수업(造花)을 듣다가 생화(生花)의 기()를 받고자 현장 수업에 참석하시는 분도 있다. 생화가 좋고 조화가 나쁜 것은 아니다. 사람마다 취향(趣向)이 다르다. 생화는 금방 시들고 처치하기도 곤란하지 않은가? ㅎㅎ 반면 조화는 오랜 시간 두고 볼 수 있다.

 

인터넷 수업을 듣다가 현장 수업에 오신 분들을 보면 조화와 생화가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을 느낀다. 물론 생화를 좋아하는 사람과 조화를 좋아하는 사람이 존재하듯이 개인차는 존재한다.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홈페이지를 통해 동영상(造花)으로 공부해도 똑같은 결과를 얻는 것이다. 인터넷 수업을 듣다가 현장 수업에 참여하시는 분들을 통해 새로운 명리학 이론으로 공부하면 같은 사주를 보고 같은 질문을 하면 같은 대답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이 증명된다. 현장 수업에서 매주 제시하는 숙제의 결과를 봐도 맞고 틀리고가 분명하다. 애매한 경우는 없다. 기준이 있기 때문이다. 저울이나 자의 눈금이 정확하다면 어떤 무게나 길이도 잴 수 있다. 명리학이 정식학문으로 갈 수 있는 길이 점점 다가오고 있는 것 같아 기쁘다.

 

 

 

다시 쓰는 명리학 핵심 이론

 

1.

일단 음과 양은 대등하다는 것을 부인(否認)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甲木乙木, 丙火丁火, 戊土己土... 등은 양간과 음간인데 왜 대충 오행으로 얼버무리며 넘어가는가?

 

2.

또 천간과 지지는 다르다. 하늘 천, 땅 지 즉 하늘과 땅의 차이이다. 하늘과 땅은 운동방식이 다르다. 지축의 기울기 때문이다. 하늘에는 열 개의 천간이 있고 땅에는 열두 개의 지지를 배치한 이유이다. 즉 천간과 지지는 다르다. 어떻게 다른가? 태양은 하나이다. 그러나 태양의 모습은 땅의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 현재 시간 한국의 태양과 미국의 태양 그리고 호주의 태양과 브라질의 태양이 같은가? 같은 태양이지만 위치에 따라 모습과 영향력이 다르다. 태양이 땅을 다르게 만드는가 아니면 땅이 태양을 다르게 만드는가?

 

丙 丙 丙 丙 丙 丙

子 寅 辰 午 申 戌

 

천간은 모두 丙火이다. 이 천간 丙火들은 지지가 달라지면 다른 모습을 한다. 그렇다면 지지가 천간을 다르게 만드는가 아니면 천간이 지지를 다르게 만드는가? 생각이 현실을 바꾸는가? 현실이 생각을 바꾸는가?

 

자연의 법에 따르면 답은 간단하다. 지지가 천간을 바꾼다. 현실이 생각을 바꾼다. 이 기준(눈금)만 알고 상담에 임하면 도사가 될 수 있다. 우리는 생각이 현실을 바꿀 수 있다고 교육을 받아왔다. 그렇게 알고 있는 사람이 많다. 이는 교육 수준과도 관계없다. 대학교수들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생각이 현실을 바꿀 수는 없다. 우연히 생각과 현실이 일치할 때 착각을 하는 경우가 있다.

 

3.

태어날 때 정해진 사주팔자는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 팔자를 본다면서 원국만 쳐다보는 사람이 많다. 사주팔자 원국은 운에 의해 변한다. 나의 모습도 운에 의해 변해왔다. 원국보다 운이 중요하다. 나이도 운이다. 마음은 늘 청춘이지만 나이에 복종해야 한다. 코스모스를 변하게 하는 것은 계절이라는 운이다. 원국과 운을 구분하지 못하고 뒤섞어 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한 명리 환경 속에서 결과를 얻지 못하고 허송세월(虛送歲月)했던 시간이 얼마나 많은가?

 

 

적천수 천간론-10

 

오늘은 적천수 천간론 마지막 癸水이다. 앞으로 적천수를 정리한 김에 다른 부분도 재해석해봐야겠다.

 

癸水

 

癸水至弱 達於天津 得龍而運 功化斯神

癸水지약 달어천진 득룡이운 공화사신

 

不愁火土 不論庚辛 合戊見火 化象斯眞

불수화토 불론경신 합무견화 화상사진

 

癸水는 지극히 약하지만 천진(天津)에 도달한다. ()을 만나 운행하면 공()과 조화(造化)가 신묘(神妙)하다. 火土를 근심하지 않고, 庚辛金을 논하지 않으며, 戊土와 합하고 를 보면 진화(眞化)가 된다.

 

 

癸水는 더 확산 더 상승하는 속성이 있다. 癸水이니 계곡물이나 빗물로 비유하는 경우가 많다. 올라가면 내려오고 내려오면 올라가는 것이 음양운동이다. 빗물이나 계곡물은 모두 壬水이다. 천진(天津)에 도달한다는 그냥 먼 곳까지 흐른다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癸水는 봄철 고로쇠와 같은 수액이고 나뭇잎 속의 물이다. 봄 여름 癸水로 인해 만물은 푸르르고 시들지 않는다. 용을 만나 운행하면 공()과 화()가 신비롭다? 참 멋있는 표현 같은데 무슨 뜻인지는 모르겠다. 용이 辰土라면 癸水辰土에서 관대이다. 더 확산 더 상승하는 힘이 무척 강해지기 시작한다.

 

不愁火土 不論庚辛. 火土를 만나면 근심하지 않고 庚辛金을 만나면 말할 필요도 없이 좋다? 오행으로 설명은 명리학을 어지럽힌다. 癸水火土를 만나면 근심하지 않는다는 것은 丙火戊土를 만날 때이다. 癸水 戊土 丙火 모두 巳午未에서 록왕쇠이나이스사주명리 | 2023년 3월 28일 화요일(癸卯년 乙卯월 乙酉일) - Daum 카페

글 정보
이전글 2023년 3월 29일 수요일(癸卯년 乙卯월 丙戌일)
다음글 2023년 3월 27일 월요일(癸卯년 乙卯월 甲申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