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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2023년 6월 18일 일요일(癸卯년 戊午월 丁未일)
등록일 2023.11.17 조회수 213

2023618일 일요일(癸卯戊午丁未)

 

丁戊癸

未午卯

 

7464544434241404

庚辛壬癸甲乙丙丁

戌亥子丑寅卯辰巳

 

오행이 아닌 천간 지지 중심의 새로운 12운성이론이 여기저기로 퍼져나가는 모양이다. 곳곳에서 기존 명리 이론과 부딪치는 이야기가 들려 온다. 바람직하다. 새로운 뭔가가 출현하면 기득권을 가진 기존 세력의 저항이 있기 마련이다. 그리고 서로 논쟁을 벌이다가 어느 한 편의 승리로 끝나게 된다. 이 또한 자연의 법칙이다.

 

유튜브 등을 보고 새로운 12운성이론에 대해 공감하는 분들이 꾸준히 늘고 있다. 새로운 12운성으로 함께 공부하는 분들은 이제 과거로 돌아가기 힘들 것이다. 더 논리적이고 체계적이고 자연의 법칙에 맞는 이론을 배웠기 때문이다. 진리는 간단하다. 새로운 12운성이론은 자연의 법에 근거를 두고 있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변화와 아침 낮 저녁 밤의 변화가 자연의 법칙이다. 지구의 공전과 자전에 의해 생기는 자연의 변화를 천간과 지지로 적어놓은 학문이 명리학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과 아침 낮 저녁 밤의 변화에 익숙한 사람들은 누구나 쉽게 명리학을 배울 수 있다. 명리학 수업이 어렵다면 뭔가 잘못된 것이다.

 

과거에 지장간을 외우느라 힘들었던 기억이 있다. 또 기존 12운성표를 이해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었다. 자연의 법에 어긋나서 논리적으로 맞지 않기 때문이다.

 

각 지지에는 10개의 천간이 모두 존재한다. 지지에 두세 개의 천간만 적어놓은 지장간 이론은 폐기(廢棄)되어야 한다. 이제는 정상으로 돌아와야 할 때이다.

 

丁戊癸

未午卯

 

7464544434241404

庚辛壬癸甲乙丙丁

戌亥子丑寅卯辰巳

 

丁未일이다. 월의 丁火는 강할까? 오행으로 접근하면 신강(身强)하다고 할지도 모른다. 巳午未에서는 丙火가 록왕쇠이고, 丁火는 절태양이다. 丙火丁火를 구분하지 못해서 되겠는가? 丙火는 태양이고 丁火는 촛불이라고 비유한다. 태양은 巳午未에서 빛나고, 촛불은 亥子丑에서 빛난다.

 

일간 丁火는 월지와 일지에서 태() 중 양()이다. 이렇게 월지와 일지로 일간의 종류와 크기를 알 수 있다. 일간이 丁火라고 모두 같은 것이 아니다. 일간을 월지와 일지에 대입하면 일간이 丁火라고 하더라도 그 종류는 72가지가 된다. 그냥 일간만 묻고 모든 팔자를 아는 듯이 하지 말자. ㅎㅎ

 

일간이 변하니 연간 癸水는 편관이 된다. 연간 편관 癸水의 그릇의 크기도 월지와 연지로 정한다. 연간 편관 癸水는 월지 에서 제왕(帝旺)이고 연지 에서 목욕(沐浴)이다. 월간 戊土 상관의 크기도 알 수 있다. 월간 戊土 상관은 월지 에서 제왕(帝旺)이니 제왕 중 제왕(帝旺)이다. 월간은 월지와 동주의 지지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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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들고 다니면 폼이 난다. 그러나 폼이 나면 실속이 없다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난강망(궁통보감)에 대해 알아본다.

 

동수(冬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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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수(冬水)는 음양(陰陽)의 균형을 위해 를 만나야 한다.

 

해설) 오행을 기준으로 하니 이런 설명을 하게 된다. 가 만나면 음양의 균형이 이루어질 듯하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순진한 생각이다. 丙火癸水 그리고 壬水丁火는 손바닥과 손등의 관계와 같다. 항상 함께 다닌다. 반면 丙火壬水 그리고 癸水丁火는 시소의 반대쪽에 위치하여 반대로 운동한다. 손바닥과 손등도 음양관계이고 시소의 양쪽 끝도 음양관계이다. 그러나 기준이 다르므로 올바른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

 

동수(冬水)를 만나면 강한 가 억제되니 좋다.

 

해설) 겨울의 는 강할까? 그래서 토극수로 억제하면 좋을까? 겨울 亥子丑에서 壬水는 록왕쇠가 되고, 癸水는 절태양이다. 겨울 亥子丑에서 戊土는 절태양이고 己土는 록왕쇠이다. 壬水己土는 더 응축 더 하강하는 속성이 있고, 戊土癸水는 더 확산 더 상승하는 속성이 있다. 반복해서 말하지만 오행의 상생상극은 십신을 정할 때만 사용하고, 십신은 천간끼리 정한다. 천간과 지지로 십신을 정하지 않도록 한다. 이런 기본 원칙이 무너지니 배가 산으로 가,고 명리 책은 알 수 없는 어지러운 내용으로 두꺼워진다.

 

동수(冬水)이 많으면 의()가 없고, 이 성()하면 강한 으로 흘러 유정(有情)하다.

 

해설) ()가 없다거나 유정(有情)하다는 뜻은 무엇일까? 학문은 오해하지 않도록 과학적이고 논리적이어야 한다. 고상한 척 뜬구름 잡는 말로 수많은 해석을 낳게 해서는 안 된다.나이스사주명리 | 2023년 6월 18일 일요일(癸卯년 戊午월 丁未일) - Daum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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