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2024년 3월 23일 토요일(甲辰년 丁卯월 丙戌일)
등록일 2024.03.24 조회수 41

2024323일 토요일(甲辰丁卯丙戌)

 

丙丁甲

戌卯辰

 

乙甲癸壬辛庚己戊

亥戌酉申未午巳辰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아들놈이 수필집을 낸다고 하더니 인쇄에 들어갔다고 한다. 주변 사람들은 아버지가 선생을 하더니 아들도 선생이 되고, 아버지가 책을 내니 아들도 따라서 낸다고 말한다. 누나 한 분도 책 나왔냐고 물으면서 볼 때마다 그 소리를 한다. 환경의 영향을 무시하지는 못하겠지만 아무 상관관계가 없다고 생각한다. 할 말이 없으니 인사차 억지로 꿰어맞춘 말들이다.

 

딸과 아들은 달랐다. 이유는 간단하다. 사주팔자가 다르기 때문이다. 辛金인 딸은 두세 살 때부터 자기주장이 대단했다. 이는 같이 사는 사람 외에는 모른다. 음간은 강할수록 안으로 깊이 들어가 버리기 때문이다. 겉으로 드러나는 것은 辛金의 기질 정도이다. 그러나 월의 丁火 아들은 달랐다. 丁火12운성 묘()에 해당하는 아들은 자기주장이 거의 없고 무조건 예스맨이다. 말도 거의 하지 않는다. 그러나 듣기는 무척 잘한다.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등산을 데리고 다녔는데 처음부터 끝까지 듣기만 한다. 딸은 온갖 미끼를 던지며 데리고 가도 중간에서 똥고집을 부려 그만 돌아온 적 몇 번 있다. 그래서 그다음부터는 웬만하면 말도 꺼내지 않는다.

 

예스맨인 아들은 특별한 일이 없으면 오케이!이니 학교 다닐 때 명리 공부하는 분들과도 여러 차례 만났다. 오겠냐고 하면 오는 것이다. 이런저런 인연으로 결혼식 때도 명리인 몇 분 참가하셨다.

 

아들과 딸 어느 쪽이 좋은가? 좋고 나쁨은 개인의 취향이다. 좋고 나쁨은 시시때때로 달라지기도 한다. 똑순이 딸은 몇 명의 친구와 깊이 사귀는 듯하다. 만나본 적은 없지만 나도 이름은 거의 알고 있을 정도이다. 예스맨 아들은 친구가 많다. 말도 없고 초 울트라 수퍼 순둥이인데도 왜 그리 친구들이 많은지 모르겠다.

 

부모가 같다고 아이들 성향이 같지는 않다. 물론 DNA 등 유전적으로 같은 요소도 있을 것이다. 살아가는 환경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부모는 같지만 학교 친구들이나 선생님들은 다르다. 이 영향이 없을 수 있겠는가? 쌍둥이도 마찬가지이다. 점점 커갈수록 주변 환경 영향이나 자기주장도 더해진다. 그래서 같은 팔자라도 다른 삶을 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팔자로 뭔가를 맞추겠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명리학을 공부하는 이유는 그릇의 종류와 크기를 알고 운의 흐름을 파악하여 분수를 지키며 살기 위해서이다.

 

丙丁甲

戌卯辰

 

乙甲癸壬辛庚己戊

亥戌酉申未午巳辰

 

甲辰丁卯월은 일단 격이 성격된다. 무슨 격일까? 모른다. 왜냐하면 매일 일간이 변하기 때문이다. 오늘 팔자는 일간이 丙火이므로 편인격이다. 편인격 중에서도 甲木을 편인으로 쓰는 편인격이다. 12운성과 12신살은 별개의 것이다. 12운성은 천간과 지지와 관계이고, 12신살은 지지끼리 관계이다. 서로 섞어서 잡탕(雜湯)을 만들지 않아야겠다.

 

팔자에 겁재가 있으면 승부욕이 강해진다. 겁재는 비견과 다르다. 비견이 달리기처럼 자기 기록과 경쟁이라면 겁재는 권투처럼 상대방과 싸움이다. 그렇다면 축구 야구 등 구기 종목은 비견일까 겁재일까? 당연히 **이다.

 

****

 

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들고 다니면 폼이 난다. 그러나 폼이 나면 실속이 없다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난강망(궁통보감)에 이어서 자평진전(子平眞詮)을 새로운 명리학 기준을 적용하여 해설해 본다.

 

****

 

藏食露傷 主人性剛

 

식신은 지장간에 있고 상관이 투출해 있다면 그 성격이 매우 강하다.

 

해설) 식신격을 설명 중이다. 식신이 지장간에 있고 상관이 투출했다면 그 성격이 강하다고 한다. 식신격 설명인데 식신이 지장간에 있다니 무슨 소리인가? 일단 예로 든 사주를 살펴보자.

 

如丁亥 癸卯癸卯 甲寅 沈路分命是也偏正迭出 富貴不巨

 

예를 들면, 심로분(沈路分)의 명조이다. 식상과 상관이 중첩해서 드러나 있으니 부귀가 크지 못하다.

 

해설)

 

甲癸癸丁

寅卯卯亥

이 사주를 식신격에 배치하였다. 원칙이 없으니 이런 일이 발생한다. =乙木이니 식신격이라는 주장인데 천간과 지지도 구분하지 못하고 있다. 월에는 乙木이 아닌 甲木이 제왕이다. 시간에 있는 甲木이 월지 에서 제왕이니 이 사주는 甲木을 상관으로 쓰는 상관격이다. 시간 甲木은 월지와 시지에서 제왕중 건록으로 매우 강한 상관격 사주이다. 상관격을 식신격이라고 했으니 그 뒤 설명은 읽을 가치가 있을까? 그래도 인내심을 가지고 읽어보자. “식상이 중첩해 드러났으니 부귀가 크지 않다.”라고 되어 있다. 이 사주가 식상이 중첩되었는가? 그리고 식상이 중첩되면 부귀가 크지 않다는 것은 어디에 근거한 소리인가? 말이 되는 소리를 했으면 좋겠다. ㅎㅎ

 

如甲午 丁卯 癸丑 丙辰 龔知縣命是也

 

또 다른 예를 들면, 공지현(知縣)의 명조이다.

 

해설)

 

丙癸丁甲

辰丑卯午

이 팔자도 마찬가지이다. 이 사주가 식신격인가? 천간과 지지도 구분하지 못하고 무슨 명리학을 공부한다고 하는가? 지금도 누군가는 이런 책으로 공부하고 있을 터이니 참 답답하다. 이 사주도 월에 甲木이 연간에 투하여 상관격이다. 甲木은 월지 에서 제왕이다.

 

夏木用財 火炎土燥 貴多就武

 

여름의 이 재()를 쓰는 경우는 불은 뜨겁고 흙은 메마르니 무반(武班)에서 귀하게 된다.

 

해설) 여름의 ?? 명리 공부를 하는 사람은 이런 식의 표현은 멀리해야 한다. 천간 지지도 구분하지 못하고 양간과 음간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 | 2024년 3월 23일 토요일(甲辰년 丁卯월 丙戌일) - Daum 카페

글 정보
이전글 2024년 3월 24일 일요일(甲辰년 丁卯월 丁亥일)
다음글 2024년 3월 22일 금요일(甲辰년 丁卯월 乙酉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