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2024년 3월 24일 일요일(甲辰년 丁卯월 丁亥일)
등록일 2024.03.26 조회수 35

2024324일 일요일(甲辰丁卯丁亥)

 

丁丁甲

亥卯辰

 

乙甲癸壬辛庚己戊

亥戌酉申未午巳辰

 

봄비가 많이 내렸다. 봄비는 壬水일까? 癸水일까? 함께 공부하신 분들은 쉽게 답할 수 있다. 그러나 옛날 방식으로 큰물은 壬水, 작은 물은 癸水라고 알고 있는 사람들은 답이 엇갈릴 것이다. 壬水는 더 응축 더 하강하고 癸水는 더 확산 더 상승한다. 壬水는 양간이니 드러나므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지만, 癸水는 음간으로 보이지 않으니 모르는 사람이 많다. 보이지 않는 음을 잘 알아야 고수가 된다.

 

국회의원 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410일이니 선거와 관련된 사람들은 입이 바싹 타들어 가겠다. 아마 잠도 오지 않을 것이다. 경선에서 떨어져서 공천을 못 받은 사람들은 어떤 심정일까? 공천받았다가 아웃된 사람도 있고 뜻밖에 횡재를 한 사람도 있다. ()에서 가출한 사람들 심정은 또 어떨까? 광주에도 나이 좀 든 사람이 가출하여 거리에 홀로 서 있는 사진이 나돌고 있다. 물러날 때 물러나야 하는데 할 것 다 해 본 사람의 마지막 모습이 참 쓸쓸하게 보인다.

 

그릇이 큰 사람들이 겪는 고통과 즐거움은 평범한 사람들이 겪는 고통과 즐거움보다 훨씬 크다. 보통 사람들이 잔잔한 파도 위에서 산다면 프로들은 거친 파도에서 살아남아야 한다. 그들도 이따금 평범한 보통 사람의 삶을 누리고도 쉽겠지만 태어날 때 정해진 팔자 그릇 때문에 쉽지 않다.

 

민주 국가라면 진보와 보수는 고정된 지지층이 있다. 각 진영이 30% 정도 콘크리트 지지층을 가지고 있다. 지지가 30%가 못 되면 자기 지지층 민심도 얻지 못했다는 뜻이므로 몹시 위험하다. 대표가 될 자격을 잃어간다고 보면 된다. 핵심은 가운데 중도층을 누가 가져가느냐이다. 가운데 중도층은 이리저리 왔다 갔다 한다. 이리저리 흔들리는 민심을 잡는 일이 선거전략의 핵심이다. 대한민국 교육 수준은 높다. 지금까지 선거를 쭈욱 보면 개개인이 서로 짠 것도 아닌데 민심은 놀라울 정도로 균형을 잡고 있다. 선거를 통해 이리저리 추를 옮겨가며 나라의 균형을 잡아준다. 이것이 교육의 힘이다.

 

특정 지역에서 특정 정당에게 몰표를 주는 일은 그 지역에 막심한 피해를 준다. 막대기만 꽂아도 당선시켜 버리면 정치인은 그 지역에 신경 쓸 일이 없다. 이래도 당선, 저래도 당선! 그래서 그런 지역은 갈수록 낙후되어 간다. 반면 치열한 경쟁을 치르는 지역은 정치인들이 다음 선거를 위해 놀랄 정도로 열심히 노력한다. 서울 경기 수도권이 더욱 발전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조그만 땅에서 지방이 갈수록 몰락하는 이유는 지역민 책임이 크다. 정당에서도 막대기만 꽂을 것이 아니라 유능한 인물을 지역에 보내 유권자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지금 상태에서는 이기기 위해 수도권에 좋은 후보를 보내고 지역은 막대기만 보낸다. 지방에도 인물을 보내면 달라지는 것을 이번 선거 여론조사에서 보여주고 있다. 후보를 내지 않거나 경쟁력 없는 막대기만 보내니 지방에서는 그냥 정당을 보고 투표하는 경향이 많다. 막대기는 이제 안 된다. 정치인이나 국민 모두 생각해야 할 문제이다.

 

丁丁甲

亥卯辰

 

乙甲癸壬辛庚己戊

亥戌酉申未午巳辰

 

기본에 충실하지 못한 사람들은 亥卯반합을 이야기할 것이다. 그냥 월 자체로 甲木辛金이 제왕이다. 이 팔자는 연간에 甲木이 투하여 정인격(인수격)이다. 만일 辛金이 천간에 투출했다면 편재격이 된다. 기존 명리학으로 배운 사람들은 어리둥절할 것이다. 기존 명리학은 겉에 드러난 甲木만 보기 때문이다. 음이 있으면 양이 있고, 양이 있으면 음이 있다. 음이 없는 양은 없고, 양이 없는 음은 없다.

 

월지 는 장성살이다. 일지 는 화개살이다. 연지 은 망신살이다. 이또한 기존 명리학을 공부한 사람은 무슨 말인고? 할지도 모른다. 모르면 다시 쓰는 명리학(이론편)을 보면 된다. ㅎㅎ

 

****

 

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들고 다니면 폼이 난다. 그러나 폼이 나면 실속이 없다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난강망(궁통보감)에 이어서 자평진전(子平眞詮)을 새로운 명리학 기준을 적용하여 해설해 본다.

 

****

 

若無印綬而單露偏官 只要無財 亦為貴格

 

만약, 인수가 없이 단독으로 칠살만 투출했다면 재가 없어야 비로소 귀격이 된다.

 

해설) 식신격을 설명 중이다. 식신격에 칠살만 있다면 식신제살(食神制殺)로 성격된다고 한다. 그러나 식신이나 칠살만 보고 뭐라고 단정하기는 힘들다. 원문은 재()가 있다면 재생관으로 나쁜 놈 칠살을 생하니 재()가 없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십신을 좋은 놈 나쁜 놈으로 구분하는 것 자체가 잘못되었다는 것은 수차 이야기하였다.

 

如戊戌 壬戌 丙子 戊戌 胡會元命是也

 

예를 들면, 호회원(胡會元)의 명조이다.

 

해설)

 

戊丙壬戊

戌子戌戌

()은 팔자에서 가장 강한 세력을 말한다. 이 팔자가 식신격이 맞는가? 연간과 시간에 있는 戊土는 월지 에서 묘()가 아닌가? 원칙이 없으니 엉뚱하게 격을 정한다. 壬水 칠살이 있는데 재()가 없어서 좋았다는 예로 들고 있다. 일간 丙火는 월지와 일지에서 묘()중 태()이다. 절태양은 보이지 않는 곳인데 고위직이나 산 속 연구실 감옥 병원 등을 의미한다.

 

若金水食神而用煞 貴而且秀

 

만약 금수식신격(金水食神格)이 칠살을 쓴다면 귀하게 되고 아울러 총명하다.

 

해설) 금수식신격(金水食神格)이라는 용어는 오행 기준이다. 庚金辛金, 壬水癸水는 음양 관계로 완전히 다르다. 본문의 내용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 | 2024년 3월 24일 일요일(甲辰년 丁卯월 丁亥일) - Daum 카페

글 정보
이전글 2024년 3월 25일 월요일(甲辰년 丁卯월 戊子일)
다음글 2024년 3월 23일 토요일(甲辰년 丁卯월 丙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