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사계절의 특성
등록일 2020.09.24 조회수 4,185

사계절의 특성

 

 

寅卯辰

 

봄에는 이 왕성합니다. 이때 甲木입니다. 보통 말하는 오행은 눈에 보이는 양간을 말합니다. 양간은 항상 밖에 머무니 눈에 보이고, 음간은 항상 안에 머무니 보이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보이는 것 위주로 이야기 합니다.

 

甲木寅卯辰에서 록왕쇠가 됩니다. 甲木이 이렇게 성장하면 내부에서 辛金도 함께 성장합니다. 안팎이 함께 성장해야 합니다. 봄철에 밖에서는 甲木이 활동하고, 안에서는 辛金이 활약을 합니다.

 

봄철 寅卯辰에는 甲木이 확산 상승을 주도하니 앞에서 丙火(戊土)癸水가 끌어주면 좋습니다. 丙火(戊土)癸水는 단짝으로 동전의 앞뒷면과 같습니다. 봄철에는 丙火(戊土)癸水가 생욕대가 되니 확산 상승을 시작합니다. 甲木辛金의 성장을 丙火(戊土)癸水가 함께 도와주면 좋습니다. 봄철에 丙火(戊土)는 양간이므로 밖에서 출근한다면, 癸水는 음간으로 안에서 출근을 합니다. 양간들의 운동은 안에서 밖으로 나옵니다. 반면에 음간들의 운동은 밖에서 안으로 들어갑니다.

 

봄철 甲木辛金이 상승할 때 丙火(戊土)癸水만 있으면 앞만 보고 달리니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壬水丁火(己土)입니다. 丙火(戊土), 癸水는 없고 壬水丁火(己土)만 있다면 甲木辛金의 성장에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봄철 寅卯辰에서 壬水丁火(己土)는 병사묘가 됩니다. 병사묘는 퇴근하는 것입니다. 일을 마치고 물러나는 것입니다. 왕상휴수의 휴()와 같습니다. 壬水는 양간이니 밖에서 퇴근하고, 丁火(己土)는 음간이니 안에서 퇴근을 합니다. 이러한 자연의 법칙을 따르면 무난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일할 때 일하고 놀 때 노는 것입니다.

 

봄철은 甲木辛金의 시기이니 반대편에 있는 庚金乙木은 잠을 잡니다. 양이 일하면 음이 쉬고, 음이 일하면 양이 쉽니다. 잠을 잘 때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잡니다. 잠을 잘 때 일을 하면 안됩니다. 왕상휴수의 수()입니다. 庚金은 양간이니 밖에서 잠자고, 乙木은 음간이니 안에서 잠잡니다. 다시 출근하고 일을 하기 위해 잠을 자야 합니다.

 

 

 

여름 巳午未

 

여름에는 가 왕성합니다. 이때 는 밖에서 눈에 보이는 丙火를 말합니다. 火土동법에 의해 丙火戊土巳午未에서 록왕쇠가 되어 가장 왕성하게 활동합니다. 여름철에는 丙火戊土 그리고 癸水가 만물의 운동을 주도합니다. 巳午未 여름철에는 밖에서 丙火(戊土)가 활약한다면 내부에서는 癸水가 활약을 합니다. 음양은 동전의 앞뒷면처럼 함께 움직입니다. 음간인 癸水의 활약은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보이지 않는다고 없는 것이 아닙니다. 여름철 땅이 마루고 습도가 높은 것은 바닥에 있던 壬水가 모두 확산 상승 작용을 하여 癸水로 변했기 때문입니다.

 

봄철에 활약했던 甲木辛金은 여름철 巳午未에서는 병사묘가 되어 퇴근을 합니다. 甲木辛金巳午未에서는 丙火癸水에게 바톤을 물려주고 물러납니다. 물러날 때는 물러나야 합니다. 甲木은 양간이니 보이지만, 辛金은 음간이니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보이지 않는 것들은 무시하거나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음양은 대등합니다.

 

여름철 巳午未에서 庚金乙木은 생욕대가 되어 출근을 합니다. 庚金은 양간이니 밖에서 출근을 하고, 乙木은 음간이니 안에서 출근을 합니다. 가을의 주인공 庚金乙木이 여름철 巳午未에서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여름철에 丙火(戊土)癸水가 록왕쇠로 활동을 하면 확산이 지나치게 되어 문제가 생깁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무리한 확산을 억제하는 庚金乙木입니다. 庚金은 밖에서 응축을 시작하고, 乙木은 안에서 응축을 시작합니다. 庚金乙木으로 인해 丙火(戊土)癸水는 확산을 줄여가며 가을로 넘어갑니다. 巳午未 때 밖에서 일어나는 丙火(戊土)庚金의 활동과 안에서 일어나는 癸水乙木의 견제를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여름철 巳午未에서는 丙火(戊土)癸水가 활약을 하니 반대편 기운인 壬水丁火(己土)는 절태양이 되어 잠을 잡니다. 壬水丁火(己土)는 겨울철에 활약하고, 봄에 퇴근하여 여름에는 잠을 잡니다. 壬水는 밖에서 잠을 자고, 丁火(己土)는 안에서 잠을 자야합니다. 잠을 자야할 때는 잠을 자야합니다. 자야할 때 일을 하면 안됩니다. 팔자에 좋고 나쁨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해당 기간에 적재적소에서 제 할 일을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가을 申酉戌

 

가을 申酉戌에는 이 왕성합니다. 이 때 은 밖에서 활동하는 庚金을 말합니다. 庚金이 양간으로 밖에서 활동한다면 내부에서는 乙木이 활약을 합니다. 庚金乙木은 손바닥과 손등처럼 음양의 짝이 됩니다. 손바닥과 손등이 따로 돌아다닐 수는 없습니다. 가을에 나무들의 표면이 거칠어지는 것은 庚金 때문이고, 안이 약해지는 것은 乙木 때문입니다. 겉은 단단하게 보이지만 속은 비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골다공증과 같습니다. 어린이들에게는 질병이 아닌 한 골다공증이 없습니다.

 

가을철 申酉戌에서 壬水丁火(己土)는 생욕대가 되어 출근을 합니다. 壬水丁火(己土)로 인하여 응축 하강운동은 더욱 가속됩니다. 壬水는 양간이니 밖에서 활동하고, 丁火(己土)는 내부에서 활동합니다. 보이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음()을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가을철에는 壬水로 인해 대기는 점점 어두워지고, 실내에는 등불이 켜지기 시작합니다. 그 등불이 丁火입니다.

 

가을철 申酉戌에서 丙火(戊土)癸水는 병사묘가 됩니다. 丙火(戊土)는 양간으로 점차 빛이 약해집니다. 양의 기운은 약해지고 음의 기운이 강해지는 때입니다. 庚金壬水가 활약을 하니 응축 하강운동이 본격화 됩니다. 丙火(戊土) 뿐만 아니라 내부적으로 癸水도 약해지니 건조해지고 메마르기 시작합니다. 자연은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순환운동을 합니다.

 

가을철 申酉戌에서는 庚金乙木이 록왕쇠로 만물을 주도하니 반대편 기운인 甲木辛金은 절태양이 되어 잠을 잡니다. 물론 甲木은 밖에서 잠을 자고, 辛金은 안에서 잠을 잡니다. 음간과 양간의 차이입니다. 출근할 때 출근하고, 일할 때 일하고, 퇴근할 때 퇴근하고, 잠잘 때 잠자는 것이 자연의 법칙을 따르는 것입니다. 이를 어길 때 삶은 꼬이기 시작합니다. 퇴근이나 잠을 자야할 때 일을 하거나, 출근하고 일할 때 잠을 자면 자연의 법칙을 거역하는 것입니다.

 

 

겨울 亥子丑

 

겨울철 亥子丑에서 가 왕성한 것은 壬水 때문입니다. 壬水亥子丑에서 록왕쇠가 되어 만물을 응축 하강시킵니다. 壬水의 힘이 강해지면 응축 하강운동이 일어납니다. 겨울 亥子丑 시기에 밖에서 壬水가 왕()하다면 안에서는 丁火(己土)가 왕합니다. 안과 밖이 함께 음양의 짝이 되어 전진하고 후퇴하는 것이 자연의 법칙입니다. 겨울철의 난로 또는 밤의 불빛, 달빛, 등대, 가로등 등이 丁火(己土)에 해당합니다.

 

겨울철 亥子丑에서 庚金乙木은 병사묘가 됩니다. 가을철에 열심히 일했던 庚金乙木이 할 일을 마치고 퇴근을 하는 때입니다. 물론 庚金은 양간이니 밖에서 퇴근하고, 음간인 乙木은 안에서 퇴근합니다. 안에서 활동하는 음간은 보이지 않는데 보이지 않는다고 없는 것이 아닙니다.

 

적막감이 도는 겨울철 亥子丑 시기에 새로운 기운이 꿈틀대니 甲木辛金입니다. 甲木辛金亥子丑에서 생욕대가 됩니다. 서서히 안에서 밖으로 나오기 시작하는 시기가 생욕대입니다. 甲木은 양간이니 실내에서 밖으로 나가고, 음간인 辛金庚金으로부터 바톤을 받아 밖에서 안으로 들어갑니다. 甲木辛金이 출근을 하니 세상에는 다시 생명이 꿈틀대기 시작합니다. 이때 땅속에서 자라는 甲木을 돌보는 것이 丁火(己土)입니다. 만일 丁火(己土)가 없다면 만물은 꽁꽁 얼어버릴 것입니다.

 

겨울철 亥子丑壬水丁火(己土)가 록왕쇠로 왕한 시기이니 반대편에 있는 丙火(戊土)癸水는 절태양이 됩니다. 절태양은 잠자는 때입니다. 잠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잠니다. 丙火(戊土)는 양간이니 밖에서 잠을 자고, 癸水는 음간이니 안에서 잠을 잡니다. 밖에서 활동하는 양간들은 모습이 보이지만, 실내에서 활동하는 음간들은 모습이 보이지 않습니다. 보이지 않는 음도 양과 똑같은 대우를 해주어야 그때 음양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글 정보
이전글 오행의 성질
다음글 월별 천간의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