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2023년 6월 17일 토요일(癸卯년 戊午월 丙午일)
등록일 2023.11.17 조회수 278

2023617일 토요일(癸卯戊午丙午)

 

丙戊癸

午午卯

 

庚辛壬癸甲乙丙丁

戌亥子丑寅卯辰巳

 

지구는 지축의 기울기 때문에 오행이 아닌 사계절 운동을 한다. 지구(지지)에도 오행을 적용하는 사람이 많다. 첫 단추부터 문제가 생긴다.

 

다시 천동설과 지동설을 생각해 본다. 천동설이 맞을까? 지동설이 맞을까? 과거에는 모두가 천동설을 주장했다. 그렇다면 과거에는 왜 천동설을 주장했을까? 세상을 보는 기준이 달랐기 때문이다. 사고(思考)는 유연해야 한다. 우주를 기준으로 하면 지동설이 맞고, 지구를 기준으로 하면 천동설이 맞다. 우리는 매일 해나 달이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는 것을 보고 있다. 천동설이다. 기준을 명확히 정하지 않으면 서로 자기주장만 하게 된다.

 

국가에는 헌법이 있고, 그 밑에 국회가 만드는 법률이 있다. 각 지방자치 단체장이나 지방의회가 정하는 행정명령 등도 있고 각 학교에는 교칙이 있다. 각 모임에는 회칙이 있고, 각 가정이나 개인도 지켜야 할 법이 있다. 이 많은 법은 상하가 있는데 하위법은 상위법을 따라야 한다. 국회가 만든 법률은 헌법을 위반하면 안 된다. 마찬가지로 지자체들이 만든 법도 상위법인 헌법이나 국회가 만든 법률을 위반하면 안 된다. 가장 상위에는 어떤 법이 있고 가장 아래에는 어떤 법이 있을까?

 

가장 상위에는 수십억 년 동안 변하지 않는 자연의 법이 있다. 자연의 법은 지구의 공전 자전에서 생기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변화이고 아침 낮 저녁 밤의 변화이다. 지구를 벗어나지 않는 한 자연의 법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법은 지켜야 한다. 그러면 가장 아래에는 무슨 법이 있을까?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주팔자이다. 사주팔자는 오로지 내가 지켜야 할 나의 법이다. 나를 벗어난 일들은 나의 사주팔자로 알 수 없다. 사주팔자는 태어날 때 각자에게 주어지는 시간표이다. 부모나 사회가 정한 기준이 아닌 나만의 시간표를 지켜야 한다. 나만의 시간표를 지킬 때 가장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삶을 살 수 있다.

 

丙戊癸

午午卯

 

庚辛壬癸甲乙丙丁

戌亥子丑寅卯辰巳

 

천간의 세 글자가 모두 더 확산 더 상승하는 글자이다. 더군다나 월생이다. 연간 월간 일간 모두 월지에서 제왕이다. 월간과 일간은 동주의 지지인 월지와 일지에서도 제왕이다. 진로나 직업을 볼 때는 운의 중반을 보면 좋다. 천간은 하고 싶은 마음 생각이다. 월간 식신과 연간 정관 두 가지 마음이 공존한다. 식신과 정관 중 무엇을 진로로 잡으면 좋을까? 중반에 癸丑 대운이 있다. 癸水 정관이 강해지므로 戊土보다는 癸水를 보며 진로나 전공을 정하면 좋다. 식신보다는 정관을 보며 진로를 결정하면 좋다. 지지 운이 寅丑子亥로 역행하므로 지방에 있는 폼나는 직장으로 가는 것을 추천한다.

 

****

 

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들고 다니면 폼이 난다. 그러나 폼이 나면 실속이 없다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난강망(궁통보감)에 대해 알아본다.

 

추수(秋水)

 

□□

□□

 

가을은 이 왕()한 시절이니 추수(秋水)는 모왕자상(母旺子相)하다.

 

해설) 가을에는 이 왕할까? 가을 申酉戌에서는 庚金이 록왕쇠이고, 辛金은 절태양이다. 모왕자상(母旺子相)? 금생수이니 에게는 이 인성으로 모()라고 하고 를 자()라고 하였다. 생을 하는 인성을 모()라고 하고 생을 받는 식상을 자()라고 한 것이다. 어릴 때는 부모가 자식을 생하고, 세월이 흐르면 자식이 부모를 생한다. 인성은 부모, 식상은 자식이 아니다. 지지의 변화에 따라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어머니는 인성, 남자는 관성, 여자는 재성 등으로 고정하지 말아야 한다.

 

추수(秋水)의 도움을 만나면 맑아진다.

 

해설) 壬水庚金을 만나면 답답하다. 더 응축 더 하강하는 壬水 입장에서는 응축 하강하는 庚金이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생을 받으면 힘이 되고, 생을 하면 힘이 빠진다고 생각하면 잘못이다. 庚金이 식신 壬水를 보면 능력 이상의 힘을 발휘한다. 그래서 천간 지지 중심의 공부를 해야 한다.

 

추수(秋水)가 토왕(土旺)하면 혼탁해진다.

 

해설) 오행의 상생상극은 십신 정할 때만 사용한다. 가 왕하면 토극수로 가 혼탁해진다고? 가을 申酉戌에서 壬水는 생욕대이고 癸水는 병사묘이다. 가을 申酉戌에서 戊土는 병사묘이고, 己土는 생욕대이다. 오행이 아닌 천간을 적용하면 다른 세상이 펼쳐진다.

 

추수(秋水)가 많아도 다룰 수 있으니 재물이 풍성하고, 이 중()하면 자식이 번영한다.

 

해설) 뜬구름 잡는 소리이다. 가을 는 금생수가 되어 가 강하니 재성을 다룰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壬水丁火는 손바닥과 손등과 같다. 丁火壬水와 같이 申酉戌에서 생욕대이다. 壬水癸水 그리고 丙火丁火를 나누어 생각해야 한다. 나이스사주명리 | 2023년 6월 17일 토요일(癸卯년 戊午월 丙午일) - Daum 카페

글 정보
이전글 2023년 6월 18일 일요일(癸卯년 戊午월 丁未일)
다음글 2023년 6월 16일 금요일(癸卯년 戊午월 乙巳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