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2023년 6월 20일 화요일(癸卯년 戊午월 己酉일)
등록일 2023.11.19 조회수 226

2023620일 화요일(癸卯戊午己酉)

 

己戊癸

酉午卯

 

丙乙甲癸壬辛庚己

寅丑子亥戌酉申未

 

덥다. 에어컨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산밑에 집이 있어서 선풍기 하나로도 충분히 지내왔다. 그런데 5년 전인가부터는 더 이상 더위를 참을 수가 없었다. 점점 에어컨을 켜는 시간도 길어졌다. 지구 온난화로 매년 최고 온도가 기록을 깬다. 후손이나 미래를 위해 뭔가 해야 하는데 국가나 개인이나 눈앞의 내 이익만 챙기다 보니 쉽지 않다. 온난화로 세계 곳곳에서는 가뭄과 홍수, 불볕더위와 한파 등 기상 이변이 발생하고 있다. 또 빙하가 녹아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해안 저지대에서는 생활 터전이 물에 잠긴다. 남태평양 투발루 공화국은 침수되어 사라지고 있다고 한다. 큰일이다. 옆 나라 일본도 걱정이다. 침몰하면 그들이 어디로 오겠는가? 12천만이 넘는다.

 

미국은 시장 경제를 외치다가 갑자기 자국 보호주의로 돌아섰다. 돈이 되면 무슨 일이든지 한다. 기준은 항상 강자(强者)가 정한다. 엿장수 맘대로이다. 우리나라도 한때 시장 경제를 외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요새는 조용하다. 더 많이 배운 사람들이 강자에게 잘 복종한다. 관인(官印)이 발달한 사람들이다. 잘 복종하고 강자에게 칭찬받는 일에 익숙한 사람들이다. 환경론자와 개발론자의 싸움도 마찬가지이다. 결국은 내 이익 챙기기에 바쁘다. 지구 온난화는 갈수록 심해진다.

 

己戊癸

酉午卯

 

丙乙甲癸壬辛庚己

寅丑子亥戌酉申未

 

옛날 책들은 원국에서 성격(成格)되면 좋고, 파격(破格)되면 좋지 않다는 식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정작 성격과 파격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 “좋거나 안 좋다.”는 개인의 생각일 뿐이다. 어느 때는 짜장면이 좋았는데 또 어느 때는 싫어진다. 사람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기준이 분명해야 학문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기준이 명확해야 같은 팔자를 보고 같은 질문에 같은 대답을 할 수 있다.

 

과거 읽은 책 중에는 볼 때마다 사주가 다르게 보인다는 내용이 있었다. 지금 생각하면 그러한 책이 팔렸다는 것이 우습다. 기준이 없으니 볼 때마다 다르게 보인 것이고, 기분 따라 팔자를 멋대로 해석했다. 배운 사람들도 우왕좌왕했음은 당연하다.

 

오늘의 팔자는 월간 戊土 겁재가 제왕에 앉았으니 겁재격(劫財格)이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모든 것은 변한다. 팔자라고 변하지 않겠는가? 중반 亥子丑 운이 오면 역전이 되어 겁재 戊土는 절태양이 되고, 일간 己土는 록왕쇠가 된다. 쥐구멍에도 볕들 날이 있다. 음지가 양지 되고, 양지가 음지 된다. 잘나갈 때 겸손하고 힘들 때 좌절하지 말아야 한다.

 

****

 

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들고 다니면 폼이 난다. 그러나 폼이 나면 실속이 없다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난강망(궁통보감)에 대해 알아본다.

 

 

甲木

 

□□

□□

 

월에는 아직 한기(寒氣)가 있으니 丙火癸水가 투출하면 부귀쌍전(富貴雙全)이다.

 

해설) 난강망은 천간과 지지를 연결하여 다른 명리책보다 진전된 감이 있다. 그러나 설명이 힘들 때는 다시 오행으로 돌아가기 일쑤다. 결과를 보고 팔자에 맞추려는 시도를 한다. ()마다 열 개의 천간을 나누어 120가지로 분류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책이다.

 

월의 甲木은 건록격(建祿格)이다. 월은 양력 2월쯤으로 초봄이다. 이때 더 확산 더 상승하는 속성을 가진 丙火癸水가 장생으로 내외에서 힘을 얻어간다. 지지를 보지 않고 천간에 丙火癸水만 있으면 부귀쌍전(富貴雙全)한다거나 癸水가 암장되고 丙火가 투출하면 대부귀(大富貴)하다는 설명은 엉터리이다.

 

지지가 천간을 통제한다. 천간은 생각이나 마음을 나타내고 지지는 살아가야 할 현실 환경이다. 현실을 떠나서는 살 수 없다. 생각을 현실에 맞춰야 한다. 丙火癸水는 더 확산 더 상승하는 속성이 있다. 무조건 확산 상승하면 좋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좋거나 나쁘다고 말하는 것은 개인의 취향이지 객관적이고 논리적이지는 않다.

 

癸水가 암장(暗藏)되고 丙火가 투출(透出)되어도 대부귀(大富貴)하다. 월의 甲木에게 丙火癸水가 없으면 평상인이다.

 

해설) 암장(暗藏)은 지장간에 있다는 말이다. 지장간 이론은 폐기(廢棄)되어야 한다. 지지에는 열 개의 천간이 서로 다른 모습으로 들어있기 때문이다. 월의 甲木에게 癸水丙火가 없으면 평상인이라고? 다음 표에서 보듯이 癸水丙火가 없는 지지는 없다.

 

나이스사주명리 | 2023년 6월 20일 화요일(癸卯년 戊午월 己酉일) - Daum 카페
글 정보
이전글 2023년 6월 21일 수요일(癸卯년 戊午월 庚戌일)
다음글 2023년 6월 19일 월요일(癸卯년 戊午월 戊申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