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2023년 5월 24일 수요일(癸卯년 丁巳월 壬午일)
등록일 2024.06.11 조회수 38

 

2023524일 수요일(癸卯丁巳壬午)

 

壬丁癸

午巳卯

 

己庚辛壬癸甲乙丙

酉戌亥子丑寅卯辰

 

여기저기서 도()를 이야기한다. 도란 무엇일까? 도의 사전적 의미는 , 이치, 근원이다. 나도 도의 정의를 내리고 있다. 도는 지구와 달 같은 별들의 운동이라고 정의를 내린다. 지구에서 전쟁이 일어나든지, 코로나가 돌든지, 빙하시대가 오든지 아니면 홍수가 나든지 지구는 늘 자기 길을 간다. 주변에서 무슨 말을 하든지 평상심을 유지하며 자기 길을 묵묵히 가는 것이 도라고 생각한다.

 

무슨 일이 일어나든지 어떠한 상황에서도 흔들림이 없는 상태가 도이다. 그러나 그게 가능한가? 부처나 예수나 공자 등 성인들은 울고 웃고 화를 낸 적이 없었을까? 교황들은? 그래서 도는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목표이지 현실로 이룰 수는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바람 부는데도 흔들리지 않는 나무가 있을까?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노력하는 자세를 유지할 뿐이다.

 

壬丁癸

午巳卯

 

己庚辛壬癸甲乙丙

酉戌亥子丑寅卯辰

 

천간에 있는 丁壬합은 의미가 없다. 천간합은 음양합이다. 丁火운이 오면 壬水가 약해지고, 壬水운이 오면 丁火가 약해진다. 봄이 오면 가을의 글자가 약해지고, 가을이 오면 봄의 글자가 약해진다. 약해진 글자는 장롱 속의 옷처럼 조용히 있으면 탈이 없다. 출근해서 일할 때 출근해서 일하고, 퇴근해서 잠잘 때 퇴근해서 잠자면 탈이 없다. 이것이 도이다.

 

일간 壬水는 월지 에서 절()이고, 연간 癸水는 건록이다. 팔자에 겁재가 강하면 오기나 승부 욕심이 있다. 그러나 원국보다 운의 힘이 더 강하다. 중간 丑子亥 운에는 일간 壬水가 록왕쇠이고, 겁재 癸水는 절태양이다. 이때는 타고난 겁재의 힘이 약해진다. 壬水는 더 응축 더 하강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壬水가 겁재 癸水와 더 확산 더 상승하는 경쟁을 해서는 안 된다. 자기의 속성을 지켜야 한다.

 

팔자 원국은 타고난 능력이나 소질이다. 음지식물이 자기 운이 왔다고 양지로 가거나 양지식물이 자기 운이 왔다고 음지로 가서는 안 된다. 승부(勝負)할 때는 상대를 안방으로 불러놓고 싸워야 승률이 높다.

 

****

 

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

 

춘목(春木)

 

木性騰上而無所止 氣重則欲金任使 有金則有惟高惟斂之德

 

은 거침없이 위로 솟아오르는 성질이 있으며 그치는 바가 없다. 의 기가 중하면 으로 다스려야 하는데, 을 얻으면 지위가 높아지고 저장하는 덕이 있다.

仍愛土重 則根蟠深固 土少則有枝茂根危之患木賴水生 少則滋潤 多則漂流

 

거듭 가 중함을 사랑하는데 뿌리가 깊어지고 견고해지기 때문이다. 가 적으면 가지만 무성하고 뿌리가 약해지니 위태로운 근심이 있다.

金木相等 格謂斲輪若向秋生 反為傷斧 是秋生忌金重也

 

의 세력이 비슷하면 나무를 쪼개 수레바퀴를 만드는 것과 같지만, 만약 가을에 생하면 오히려 도끼에 상하는 격이 되니 가을에는 의 중함을 꺼린다.

 

木生於春 餘寒猶存喜火溫暖 則無盤屈之患藉水資扶 而有舒暢之美

 

봄에 태어난 은 아직 한기가 있으므로 로 따뜻하게 해주면 좋다. 그러면 이 굽어질 근심이 없다. 더해서 가 도우면 한가하고 여유로운 아름다움이 있다.

 

春初不宜水盛 陰濃則根損枝枯

 

이른 봄 가 왕성한 것은 좋지 않다. 음농하면 뿌리가 썩고 가지가 메마르게 된다.

 

春木陽氣煩燥 無水則葉槁根枯是以水火二物 既濟方佳

 

춘목은 양기가 메마르니 가 없으면 잎과 뿌리가 메마르게 된다. 따라서 두 가지가 갖추어져야 아름답다.

 

土多而損力 土薄則財豐忌逢金重傷殘剋伐 一生不閑

 

봄철 에게 가 많으면 기운이 손상되니, 가 엷어야 재물이 풍부해진다. 이 중한 것을 꺼리니 상처가 남고 극벌이 심해 일생이 한가롭지 못하다.

 

設使木旺 得金則良 終生獲福

 

이 왕할 때는 을 얻어야 좋으니 종신토록 복을 얻는다.

 

夏月之木 根乾葉燥 盤而且直 屈而能伸欲得水盛而成滋潤之力 誠不可少

 

해설)

 

□□

□□

 

초봄에는 아직 한기(寒氣)가 남았으니 가 필요하다. 춘목(春木)에게는 가 필요하다. 춘목(春木)에게 가 있으면 목표를 잃고 우왕좌왕할 일은 없다.

 

해설) 춘목(春木)에게는 가 필요하다고? 는 어느 천간에나 항상 필요하다. 이렇게 대충 오행으로 얼버무리면 안 된다. 처음부터 甲木乙木, 丙火丁火를 분명하게 구분했어야 한다. 음양의 원칙에 따라서 甲木은 확산 상승하고, 乙木은 응축 하강한다. 丙火는 더 확산 더 상승하고, 丁火는 더 응축 더 하강한다. 초봄 甲木에게는 확산 상승하는 丙火가 필요하지 丁火는 아니다.

 

춘목(春木)에게 가 없으면 잎이 시들고 뿌리가 마른다. 춘목(春木)에게 가 있으면 가지가 뻗는 아름다움이 있다. 그러나 춘목(春木)에게 가 너무 많으면 뿌리가 손상되고 가지가 마른다.

글 정보
이전글 2023년 5월 25일 목요일(癸卯년 丁巳월 癸未일)
다음글 2023년 5월 23일 화요일(癸卯년 丁巳월 辛巳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