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2023년 5월 27일 토요일(癸卯년 丁巳월 乙酉일)
등록일 2024.06.11 조회수 39

2023527일 토요일(癸卯丁巳乙酉)

 

乙丁癸

酉巳卯

 

己庚辛壬癸甲乙丙

酉戌亥子丑寅卯辰

 

처음 동방대에서 수업할 때는 나보다 나이가 더 많으신 분들이 많았다. 지금은 그렇지 않다. 세월의 흐름 탓도 있겠지만 명리학을 공부하는 연령대가 많이 낮아졌다. 2012나이스사주명리(이론편)서문에서 날로 각광(脚光) 받는 명리학이라는 말을 썼는데 현실이 되고 있다.

 

과거 내가 중고등학교 영어 교사를 해서인지 상담할 때 보면 아이들의 진로를 묻는 상담이 많다. 적성을 파악하여 진로지도를 하고 학과나 직업을 선택한다는 일은 중요하다. 중요한 일은 대충 뒤로 미루고 사소한 일에는 목숨을 거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의 다툼은 사소한 일에서 연유(緣由)한다. 우선순위를 잘 정해야 한다. 대학 학과나 결혼 상대를 정하는 일처럼 중요한 일을 결정할 때 자동차나 전자제품을 살 때처럼 많은 생각과 고민을 하는지는 의문이다.

 

사주팔자는 태어날 때 각자에게 주어지는 시간표이다. 시간표를 지키면 무난히 졸업한다. 시간표를 지키지 않으면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 미술 시간에 수학책을 꺼내고, 수학 시간에 영어책을 꺼내면 어떻게 되는가? 학교에 갈 시간을 지키지 않아 지각을 자주 하면 어떻게 되는가? 나는 영어교육을 전공하고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30여 년 가르쳤다. 소위 전공을 살려 직업을 선택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지금 하는 일이 전공을 살려서 하는 일인가? 그렇지 않다면 왜 대학은 갔는가? 지금 아이들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어서 대학이나 학과를 정하고 있는가?

 

명리학으로 아이들의 적성을 파악하고 진로나 직업의 방향을 정해줄 수 있다면 정말 보람된 일이다. 명리학은 적성 파악과 진로지도에 큰 도움이 된다. 부모나 선생님 등 아이들을 지도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배워두면 참 좋은 학문이다. 단순하게 실내에서 일해야 할 사람과 실외에서 일해야 할 사람만 구분해도 그것이 어디인가? 음과 양은 즉 실내와 실외의 비율은 50 : 50이다. 손발을 쓰며 일해야 할 사람과 두뇌를 써서 일해야 할 사람도 50 : 50이다. 자연의 법이 그렇다. 현재 상황은 어떤가?

 

乙丁癸

酉巳卯

 

己庚辛壬癸甲乙丙

酉戌亥子丑寅卯辰

 

일주는 乙酉이다. 일간 乙木은 일지 에서 강한가? 아직도 일간의 강약을 따지는 사람들이 많다. 왜 일간의 강약을 따지는가? 일간은 십신을 정하는 기준일 뿐이다. 질문에 대답만 하면 된다. 식상을 물으면 식상을 보고 대답하면 되고, 재성이나 관성을 물으면 재성이나 관성을 대답하면 된다.

 

일간 乙木에서 제왕이다. 음간은 힘이 강해질수록 안으로 깊이 들어가서 보이지 않는다. 가을에 이 약하다고? 甲木乙木을 구분하자. 가을 申酉戌에서는 甲木이 절태양이지만 乙木은 록왕쇠이다. 록왕쇠에서는 열심히 일하고 절태양에서는 휴식 충전하면 된다.

 

팔자의 본부는 월지이다. 나머지 일곱 글자는 월지의 통제를 받는다. 월에는 연간 癸水가 건록이니 편인격이다. 丙火丁火도 구분해야 한다. 월간 丁火는 월지 에서 절()이다. 를 만났으니 강하다고 하면 오행을 기준으로 하면 안 된다. 월에는 丙火가 건록으로 강하다. 일간 乙木은 월지 에서 장생이고 일지 에서 제왕이다. 음양을 구분할지 모르는 사람은 대충 오행의 상생상극 등을 적용하며 얼버무리게 된다. 음양을 몰라서 문제가 생기면 형충파해나 신살을 가져와서 또 얼버무리게 된다. 난강망도 그중 하나이다.

 

****

 

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

 

동목(冬木)

 

冬月之木 盤屈在地 欲土多而培養惡水盛而忘形金總多不能剋伐火重見溫暖有功歸根復命之時木病安能輔助 須忌死絕之地 只宜生旺之方

 

겨울철 은 얽혀 구부러지는데 가 많으면 배양의 욕심을 낸다. 가 성하면 형체를 잃게 된다. 가 중하면 따뜻해져서 좋다. 동목은 뿌리로 돌아가는 때에 속한다. 의 병은 도움이 있어야 편안해지니 필시 사절지를 피하고 생왕하는 방위로 향해야 한다.

 

해설) 겨울철은 가 많으니 가 많으면 토극수하여 이 다시 살아나려고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가 성하면 이 떠내려가서 형체를 잃는다고도 한다. 그리고 겨울은 추우니 가 좋다고 한다. 온통 오행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다. 겨울철 亥子丑에서 甲木은 생욕대가 되고 乙木은 병사묘가 되는 것을 모르니 대충 오행으로 설명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음양을 공부한다는 사람이 이러면 안 된다. 온 우주에 음양은 공존한다. 음이 없는 양은 없고, 양이 없는 음은 없다. 난강망 설명은 읽을수록 궁금증은 더 심해진다. 과거에 이러한 책을 무조건 옳은 내용이라고 믿고 이해해 보려고 시간과 열정을 쏟은 적 있다. 지금도 그런 사람 많을 것이다. 일단 오행의 상생상극을 통해 팔자를 보려는 관점을 바꾸어야 한다. 오행의 상생상극은 십신 정할 때만 사용한다. 이 중하면 으로 금극목하거나 이 약하면 로 수생목한다는 생각은 옳지 않다.

 

해설)

 

□□

□□

 

겨울철은 가 주도권을 잡는 시기이다. 동목(冬木)가 많은 시기이니 가 두터우면 좋다.

 

해설) 겨울철 亥子丑에서는 가 많으니 로 토극수 하면 좋다고 한다. 역시 오행으로 설명하고 있다. 음간과 양간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승용차와 화물차를 구분하지 못하니 그냥 빵빵이라고 하는 아이와 같다. 亥子丑에서 壬水는 록왕쇠이고 癸水는 절태양이다. 천간이나 지지 글자들은 모두 일할 때 일하고 물러날 때 물러난다. 모두 대등하여 누가 누구를 극하고 생하는 관계가 아니다.

 

동목(冬木)가 많으면 은 부목(浮木)이 되어 의 기질을 발휘하지 못한다.

 

해설) 동목

글 정보
이전글 2023년 5월 28일 일요일(癸卯년 丁巳월 丙戌일)
다음글 2023년 5월 26일 금요일(癸卯년 丁巳월 甲申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