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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2023년 7월 7일 금요일(癸卯년 戊午월 丙寅일)
등록일 2024.07.02 조회수 309

202377일 금요일(癸卯戊午丙寅)

 

丙戊癸

寅午卯

 

丙乙甲癸壬辛庚己

寅丑子亥戌酉申未

만세력을 보면 2023771731戊午월에서 己未월로 바뀐다. 지구가 태양 둘레를 공전할 때 걸리는 시간이 365.25641...일이다. 지구는 이 시간을 지키며 수억 년 동안 공전을 해 왔다. 이 공전 기간인 365.25641...24개로 나누면 24절기가 나오고, 12개로 나누면 12절기가 된다. 지구의 자전도 마찬가지이다. 지구가 한번 자전하는 시간을 24개로 나누면 하루 24시간이 되고, 이를 열두 개로 나누면 12지지가 된다. 팔자에서 연주와 월주는 지구 공전에 기준을 두고, 일주와 시주는 지구 자전에 기준을 둔다.

 

365.25641...12로 나누니 30.4380342... 나온다. 30일보다는 많고 31일은 안 된다. 12지지가 나타내는 한 달의 기간이다. 누가 한 달을 물으면 정확히 30.4380342...라고 대답해야 한다. 2월이 30일이 안 되는 이유는 현재 사용 중인 그레고리오역을 만든 로마 황제들 때문이라고 하니 궁금하면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된다.

 

어쨌든 만세력에 따르면 77일 저녁 531분쯤 戊午월에서 己未월로 바뀐다. 단 몇 초 만에 월주가 바뀐다. 戊午월의 전반부는 丁巳월과 겹치고 戊午월의 후반부는 己未월과 겹친다. 이제 시작되는 己未월도 마찬가지이다. 己未월의 전반부는 戊午월과 겹치고 己未월의 후반부는 庚申월과 겹친다. 팔자를 볼 때는 항상 숨어있는 변화를 보아야 한다. 글자 자체에 집착하면 변화를 보지 못한다.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이 변화의 원리를 안다면 점을 치듯이 단정을 내릴 수는 없다. 명리학은 점술이 아니다. 67월이 되면 점점 더워질 것이고, 1011월이 되면 점점 추워질 것이라고 흐름 변화를 말할 수는 있다. 그러나 지역에 따라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날씨나 온도 등을 말할 수는 없다. ()은 어차피 믿거나 말거나...”이다.

 

명리학은 나를 알기 위한 학문이다. 팔자를 통해 태어날 때 각자에게 주어지는 시간표를 알 수 있다. 채송화는 아무리 노력해도 해바라기가 될 수 없다. 토끼는 아무리 노력해도 호랑이가 될 수 없다. 채송화나 해바라기 그리고 토끼나 호랑이도 시간이 지나면 변한다. 시간이 지나가는 것이 운이다. 명리학은 전 세계 모든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인문학 중 인문학이다.

 

우연히 인터넷에서 다시 쓰는 명리학(이론편)서평(書評)을 보게 되었다. 다시 쓰는 명리학(이론편)의 핵심 내용은 새로운 12운성」 「새로운 12신살」 「십신의 재해석이다. 책을 쓰는 일은 논문을 발표하는 것과 같다. 기존의 책들을 짜깁기하면 안 되고 계속 더 발전된 이론을 제시해야 한다. 표절은 도둑질과 같아서 엄하게 처벌받는다.

 

丙戊癸

寅午卯

 

丙乙甲癸壬辛庚己

寅丑子亥戌酉申未

 

앞에서 언급한 대로 오늘 戊午월이 己未월로 바뀐다. 오늘 태어난 아이는 생일은 같을지라도 월주가 戊午도 있고 己未도 있게 된다. 월주가 戊午라면 천간 세 글자가 모두 더 확산 더 상승하는 글자가 된다. 월지도 월이므로 더 확산 더 상승하는 기운이 무척 강하다. 월간 식신 戊土나 연간 정관 癸水가 월지에서 모두 제왕이다. 타고난 그릇이 무척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크다고 좋다는 뜻은 아니다.

 

최고급 승용차로 태어나도 어떤 길을 가느냐가 중요하다. 고속도로를 달릴 수도 있고 비포장 산길을 달릴 수도 있다. 운이 원국을 지배 통제한다. 상담할 때는 운에게 복종하며 살아야 한다. 명리 고전처럼 원국만 가지고 설명하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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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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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하 丙火 총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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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夏丙火 陽威性烈 專用壬水若亥宮壬水無力 回剋洩氣故也 仍用申宮長生之水 方云富貴

 

삼하 丙火는 양의 기운이 열렬하므로 壬水를 전용한다. 壬水壬水가 극설을 당하니 무력(無力)하고, 중 장생인 壬水를 쓰면 훨씬 더 부귀해진다.

 

해설) 여름에도 난강망은 丙火壬水뿐이다. 언뜻 들으면 여름은 더우니 시원한 물 壬水가 있어야 할 듯하다. 그래서 속기 쉽다. 여름 巳午未에는 더 확산 더 상승이 일어난다. 여름 巳午未에는 壬水가 아닌 癸水를 써야 한다. 여름철 癸水는 습도를 높이고 나뭇잎을 시들지 않게 한다. 여름철 壬水는 절태양으로 휴식 충전하고 있다. 명리 고전(古典)들은 壬水癸水를 구분하지 못하고 그냥 라고 한다. 그러니 명리학이 온전한 학문으로 발전할 리가 없다.

 

원문에 나오는 壬水壬水는 지장간을 근거로 한 설명이다. 에서는 壬水가 지장간 戊土甲木에게 극설을 당하니 약하다는 상상의 나래를 펴고 있다. 壬水에서 건록이다. 사람은 이따금 공상에 젖을 수 있다. 그러나 학문은 과학적 논리적이어야 한다.

 

四月?用壬水 金?佐

 

丙火는 오로지 壬水를 쓰고 壬水도 약하니 庚金으로 보좌한다.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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