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2023년 7월 26일 수요일(癸卯년 己未월 乙酉일)
등록일 2024.07.10 조회수 16

2023726일 수요일(癸卯己未乙酉)

 

乙己癸

酉未卯

 

丁丙乙甲癸壬辛庚

卯寅丑子亥戌酉申

 

사람도 그릇의 종류와 크기가 있다. 나는 과거에 영어 선생이었다. 영어교육을 전공하고 졸업한 후 광주와 전남지역 중고등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쳤다. 운의 흐름에 따라 대입 전문 입시학원에 근무하기도 했고 동네 영어학원도 했다. 영어학원을 할 때는 아이들이 평균 3년 이상은 다닌 듯하다. 초등학교에 들어와서 고등학교까지 공부한 경우가 있고, 형이나 누나가 공부하면 그 동생들도 연달아서 다녔다. 그래서 한 가족 아이들 모두를 가르친 경우도 많다.

 

지금 명리학을 강의할 때도 그런 경향이 있다. 1년 과정인 동방대 명리학 전문가 과정에도 23년 이상 다닌 분들이 절반은 되고, 신설동 수업도 2~3년 이상 함께 공부하는 분들이 절반 이상은 되는 것 같다.

 

그릇의 종류가 영어 선생이라고 하면 그릇의 크기를 알아보자. 크면 좋고 작으면 나쁜가? 그런 것 아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크면 좋다는 인식이 강하다. 그런 사람들은 손목시계보다 벽시계를 들고 다니고 소주를 국그릇에 마시길 바란다. 영어선생도 유치원 선생, 초등학교 선생, 중고등학교 선생, 대학교 선생, 학원 선생, 과외 선생 등등 수없이 많다.

 

丙火丁火를 비교해 보면 그릇의 종류와 크기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그릇의 크기와 종류는 천간으로 결정된다. 이해가 안 되면 곰곰이 생각해 보자.

 

참 더운 날이다. 엊그제까지 비가 거침없이 쏟아지더니 이제 본격적 무더위이다. 잠시 외출했다가 들어오니 땀이 줄줄 흐른다. 내 팔자가 壬子월에 壬子 일주라고 할지라도 여름에는 덥다. 그냥 운에 복종해야 한다.

 

원국과 운의 관계는 무조건 운이 왕이다. 개인의 사주팔자는 말 그대로 개인으로 한정한다. 개인은 더 강한 힘 앞에서는 꼼짝없이 당한다. 강한 힘에는 무조건 복종하는 것이 자연의 법이다. 팔자에서는 대운이 팔자 원국을 통제한다. 국가의 법이나 권력자나 힘센 상급자 앞에서는 개인의 사주팔자는 속수무책(束手無策)으로 당한다. 코로나 상황에서 왜 코로나에 걸렸는지 팔자로 묻지 마라. 감염자에게 옮았기 때문에 걸린 것이다.

 

개인의 사주팔자로 국운을 본다고도 하고, 나라 경제를 예측한다고도 하고, 코로나가 언제 종식된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모두 허풍쟁이들이다. 명리학을 모독(冒瀆)하는 사람들이다.

 

아침이 오면 누구나 해야 할 일이 있고, 낮이 되면 해야 할 일이 있다. 저녁과 밤에도 마찬가지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이 되면 그에 따라 해야 할 일이 달라진다. 개인의 사주와 아무 관계가 없다. 봄여름에는 확산 상승하는 일을 해야 하고, 가을 겨울에는 응축 하강하는 일을 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 운의 변화에 따라야 한다. 이것이 운의 힘이다.

 

원국과 운의 관계! 이것은 건물의 설계도나 기초공사와 같다. 이를 소홀히 하면 모든 노력이 헛수고가 된다. 원국과 운을 섞어서 먹고사는 것을 보면 신통하기도 하다. 모두 유유상종(類類相從)이다. 소고기도 1등품만 있는 것이 아니다. 다른 모든 분야도 그렇다.

 

****

 

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

 

三秋 丁火-2

 

七八月或無甲木 乙亦可用 為枯草引燈 卻不離丙晒也

 

申酉월에 甲木이 없으면 乙木도 사용하는데 이를 고초인등(枯草引燈)이라고 한다. 乙木은 음목(陰木)이라 丙火가 있어야 습기를 말려 丁火를 생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해설) 답답한 설명은 계속된다. 이런 이유는 음양을 모르기 때문이다. 申酉월에는 甲木이 절태이고 乙木은 록왕이다. 당연히 가을 申酉戌에서는 乙木이 록왕쇠로 활동한다. 그런데 申酉월에 甲木이 없으면 乙木도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고초인등이라는 용어로 내용의 부실을 덮는다. 가을철은 乙木이 축축하니 丙火로 말려야 한다고 한다. 웃긴다. 乙木이 풀인가? 운동은 甲木에서 바톤을 받아 안에서 밖으로 나오며 확산 상승하면, 乙木에서 바톤을 받아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며 응축 하강한다.

 

九月耑用甲庚大抵甲不離庚 乙不離丙 其理極明

 

월에는 오직 甲木庚金을 용()한다. 대체로 甲木庚金을 떠날 수 없고, 乙木丙火를 떠날 수 없으니 그 이치(理致)가 극명(極明)하다.

 

해설) 丁火甲木庚金을 용한다고 하며 丁甲庚을 맞추려고 한다. 甲木庚金으로 다듬고 乙木丙火로 말려야 한다고 하면서 그 이치가 분명하다고 한다. 어떤 사건을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말할 수 있다. 무등산이라도 어디서 보느냐에 따라 다른 말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자연의 법은 삼국시대나 고려 조선시대나 지금이나 같다. 봄 다음에는 여름이 오고 여름 다음에는 가을이 오고 가을 다음에는 겨울이 온다. 법을 집행하는데 사람마다 다른 고무줄 잣대를 대면 안 된다.

 

或見甲庚丙皆透 必主科甲無甲用乙者 富貴皆小 且富而不貴者多

 

甲庚丙이 모두 투하면 팔자 주인공은 필시 과거급제한다. 甲木이 없고 乙木을 용()하는 자는 부귀가 모두 작거나 또는 부()는 있으나 귀()가 없는 경우가 많다.

 

해설) 丁火甲庚丁이 있으면 좋은데 가을 겨울은 추우니 丙火도 좋다고 한다. 丙火에서 묘()로 힘을 잃는데 뭐가 좋다는 것인지 모르겠다. 지지가 천간을 통제하는데도 지지는 무시하고 천간 글자로만 요리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 | 2023년 7월 26일 수요일(癸卯년 己未월 乙酉일) - Daum 카페

글 정보
이전글 2023년 7월 27일 목요일(癸卯년 己未월 丙戌일)
다음글 2023년 7월 25일 화요일(癸卯년 己未월 甲申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