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2023년 10월 19일 목요일(癸卯년 壬戌월 庚戌일)
등록일 2024.09.25 조회수 36

20231019일 목요일(癸卯壬戌庚戌)

 

庚壬癸

戌戌卯

 

庚己戊丁丙乙甲癸

午巳辰卯寅丑子亥

 

시험은 왜 보는가? 실력을 기르기 위해서이다. 대학입시나 학교 시험도 학생들의 실력 향상을 위해서이고, 자격증 시험도 실력 향상을 위해서이다. 합격증이나 자격증을 받기 위해서가 아니다. 자격증이나 합격증 종이가 필요하다면 복사하거나 인쇄해서 간직하면 된다.

 

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자격시험도 마찬가지다. 학교 시험처럼 강제성이 있는 것도 아니고 누가 시켜서도 보는 것이 아니다. 자격시험에 합격했다고 명예가 주어지는 것도 아니다. 자발적으로 공부한 실력을 객관적으로 평가를 받기 위해 스스로 자원(自願)해서 본다. 그런 면에서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서 함께 공부한 분이든지 아니면 혼자 몰래 동영상이나 책을 보고 공부한 분이든지 이번 자격 시험에 응시한 분들에게 수고하셨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무슨 일이든 오래 하다 보면 감()이 생긴다. 학교에 근무할 때 출제도 많이 해 보았고 채점도 많이 해 보았다. 이번 시험은 객관식 사지선다형이 아니었다. 직접 쓰는 문제였기 때문에 글자체나 답을 다는 형식 등에서 사람들의 기운이 느껴졌다. 보이는 답안지에서 보이지 않는 성품 성격 등을 읽을 수 있었다. 앞에 가는 자동차 모습을 뒤에서 보면 운전자의 성격을 대충 알 수 있는 것과 같다. 모두 성실히 열심히 정성을 다해 답을 작성했음을 알 수 있었다. 걱정했던 낙방자가 없어서 다행이었다. 그렇다고 봐준 것은 없다. 두 눈을 부릅뜨고 보았고 특히 100점 맞은 분들 답은 보고 또 보았다. 제발 실수가 나오기를 바라면서... ㅎㅎ

 

무슨 일이든지 아는 사람은 쉽다. 모두 다 합격이라고 하니까 형식적인 시험으로 오해할 수도 있겠다. 이번 시험을 기존 명리학을 배우는 분들에게 주었다면 몇 점이나 맞힐 수 있을까? 자격시험에 응시하신 분들은 알 것이다. 자격시험에 응시하지 않았더라도 도서 다시 쓰는 명리학 시리즈를 보면 알 수 있다. 기존 명리 이론과는 기준이 다르므로 50%를 넘기 힘들 것이다. 기존 명리학이 오행 기준이라면 새로운 12운성 명리학은 천간 지지 중심이다.

 

명리학 자격시험은 여기저기에서 많이 본다. 동방대 평생교육원에서도 일 년에 두 차례 보고 있다. 현재 명리학은 대입 수능시험이나 공인중계사나 각종 고시처럼 전국적인 시험은 불가하다. 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에서는 누구나 같은 팔자를 보고 같은 질문을 한다면 같은 답이 나올 수 있도록 명리학의 기준을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작은 시작이지만 점점 많은 분이 관심을 가져서 명리학이 오합지졸 상태로 사람마다 책마다 다른 학문에서 전국적인 전세계적인 자격시험이 가능한 존경받는 학문으로 발전했으면 좋겠다.

 

사람들은 자기가 선택한 것은 방어하려는 본능이 있다. 내가 산 전자제품이 마음에 안 들지라도 누군가가 비판하면 반박하게 된다. 나의 선택 나의 결정이 잘못되지 않았음을 본능적으로 방어하는 것이다. 그래서 새로운 명리학 이론도 강요하면 반발할 수 있다. 몰래 읽고 스스로 변화할 때를 기다릴 수밖에 없다. 그래서 시간이 필요하다.

 

새로운 12운성, 새로운 12신살, 십신의 재해석등으로 대변되는 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가 있다. 이런 모임을 통해서 소속감을 높이고 연수나 정기모임을 통해 인간적인 교류 소통을 이어가려고 한다. 이번 자격시험에 합격하신 분은 학회 가입 자격이 주어진다. 현재 학회에 가입하지 않은 분이 있다면 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카페에 보시면 자세히 나와 있다.

 

****

 

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

 

十月癸水

 

□□

□□

 

十月 癸水 旺中有弱 何也因亥搖木 洩散元神 宜用庚辛為妙得庚辛兩透 不見丁傷者 功名有准

 

癸水는 왕()가운데 약하다. 어째서인가? 중에 甲木이 원신을 설기하여 흩어지게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의당 庚辛金을 용해야 묘()하다. 庚辛金이 양투(兩透)하고 丁火가 상()하지 않으면 공명이 있다.

 

해설) 癸水는 절()이다. ()은 침실에서 불을 끄고 이불을 덮고 휴식에 들어가는 시기이다. 뭐가 왕()하다는 말인가? 壬水癸水를 구분하지 못하니 이런 설명을 하게 된다. 에서 壬水가 건록이고 癸水는 절()이다. ()한 가운데 약()하다고 이상한 전제를 하고 癸水가 약해지니 庚辛金으로 금생수 해주면 좋다고 한다. 그래서 庚辛金이 투하고 庚辛金을 해치는 丁火가 없으면 공명을 이룬다고 소설을 쓴다. 庚金辛金도 구분하지 못하고 庚辛金이라고 한다. 이런 책이 후대 명리학의 지침서가 되니 지금 명리학의 처지를 짐작하게 된다.

 

或支成木局 有丁出干 為木旺火相 制住庚辛不生水 必主清寒

혹 지지(地支)에 목국(木局)을 이루고 丁火가 있어 출간(出干)하면 목왕화상(木旺火相)으로 제복(制伏)당하는 庚辛金를 생()하지 못하니 필시 청()하지만 빈한하다.

 

해설) 목국(木局)? 亥卯未를 생각했을 것이지만 삼합은 빨리 잊는 것이 좋다. 월에 甲木은 장생이다. 장생은 목욕보다 힘이 약하고, 목욕은 관대보다 힘이 약하다. 지장간은 모르는 것이 좋고, 알고 있다면 빨리 잊는 것이 좋다. 일상에서도 버리기는 아깝고 가지고 있으면 짐만 되는 거추장스러운 것들이 있다.

 

전제가 잘못되었으므로 더 읽으면 시간 낭비이지만 난강망의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 | 2023년 10월 19일 목요일(癸卯년 壬戌월 庚戌일) - Daum 카페

글 정보
이전글 2023년 10월 20일 금요일(癸卯년 壬戌월 辛亥일)
다음글 2023년 10월 18일 수요일(癸卯년 壬戌월 己酉일)